창업을 하면서 홈페이지는 필수 입니다. 홈페이지를 통해서 사업을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인터넷에 알릴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홈페이지제작방법 및 순서는 어떻게 될까요?





벤치마킹

홈페이지 제작을 결정 했다면 다른 홈페이지들을 둘러 보고 "어떤 홈페이지를 만들어야 겠다"고 마음 속으로 정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벤치마킹할때는 창업하는 사업 분야와 비슷하거나 동일한 홈페이지를 검색해 보세요. 예를 들어 실내 인테리어 창업을 한다고하면 네이버에서 '인테리어'로 검색해서 다른 홈페이지들을 많이 보고 나에게 맞는 홈페이지로 하나씩 추려가면 됩니다.






화면구성(기획)

벤치마킹한 홈페이지와 동일하게 만드는 것도 좋지만 내게 필요한 것들을 추가하고 빼서 나에게 맞는 홈페이지를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홈페이지 사용자의 움직임을 미리 상상해서 화면들을 만들고 디자인 배치를 바꾸는 등의 일을 해봅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화면구성 또는 기획이라고 합니다. 화면구성 또는 기획이라고하면 어렵게 느낍니다. 그러나 화면구성을 하는 방법은 쉽습니다. 아래와 같이 종이에 내가 직접 화면들을 그려 보면 됩니다.








호스팅 준비(서버 준비)

호스팅, 서버라고도 하며 만들어진 홈페이지를 업로드 해놓는 컴퓨터를 말합니다. 서버를 직접 만들어서 준비할수도 있으나 이는 전문 지식이 필요한 부분으로 매우 어렵습니다. 하지만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이를 임대해주고 대행해주는 회사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회사들을 이용하면 저렴 하게는 한달에 1,000원으로 임대하실 수 있습니다. 이 글을 작성하는 워크식스에서도 호스팅 임대를 대행해주고 있으며, 이 밖에도 다년간의 경험으로 괜찮은 회사를 소개 해드리면 phps.kr이 있습니다. 호스팅을 임대했다면 임시도메인이 제공되며 임시도메인으로 짧게는 30분에서 길게는 24시간 후 크롬과 같은 브라우저로 접속해보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도메인

도메인이란 홈페이지 주소를 이야기 합니다. 도메인은 다른 사람이 사용하지 않는 것을 선점하여 임대하는 받을수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com, .co.kr, .kr 의 주소가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한번에 .com, .co.kr, .kr 을 모두 임대하기도 합니다. 임대 비용은 1개 도메인 당 1년에 13,000원 정도면 선점하실 수 있습니다. 워크식스에서는 도메인 임대도 대행하고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예를 들어 'work6.kr' 도메인을 구했다면 위에서 준비된 호스팅에 연결해 줍니다. 연결 후 짧게는 30분에서 길게는 24시간 후 구매한 도메인으로 접속하면 호스팅의 임시도메인과 동일한 페이지로 이동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호스팅과 도메인의 연결 방법은 도메인 임대 회사들이 지원하고 있습니다.


여기 까지가 홈페이지제작방법의 물리적인 부분까지 모두 준비된 것 입니다.







디자인

화면구성(기획) 단계에서 종이에 손그림을 그렸을 겁니다. 이제 이것을 좀 더 이쁘게 구체적으로 그리는 과정이 디자인 단계 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처음으로 아날로그가 디지털화 됩니다. 90%정도는 포토샵(Photoshop)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디자인하게 되며, 필요한 사진을 수집하고 적용 하면서 가장 아름다워 보이는 디자인을 하면 됩니다. 참고로 이러한 작업을 전문으로 하는 사람을 '웹디자이너'라고 합니다. 아래는 실제 작업하는 과정을 캡쳐한 화면 입니다.









퍼블리싱

디자인 단계에서 구체적인 이미지가 나왔다면 이를 바탕으로 퍼블리싱을 필요로 합니다. html, css, javascript 의 기술을 이용하여 퍼블리싱하게 되며, 이미지를 컴퓨터가 이해할수 있는 코드로 만드는 작업입니다.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을 '웹퍼블리셔'라고 합니다. 아래 이미지를 보시면 좌측이 디자이너가 디자인한 결과물이고 오른쪽이 웹퍼블리셔가 퍼블리싱한 결과물 입니다.








개발

간단한 사이트는 위 퍼블리싱 단계에서 끝납니다. 그러나 게시판에 글을 쓰고 회원가입을 하고 메일을 보내고 하는 기능들은 html, css, javascript 의 기술의 한계로 위 퍼블리싱 단계에서 만들수 없습니다. 그래서 개발이라는 단계가 필요 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퍼블리싱 단계에서 사용된 기술이 아닌 php, jsp, asp 와 같은 기술들을 사용하여 보다 복잡한 기능들을 만들어 줍니다.





서버에 업로드

퍼블리싱 또는 개발의 단계까지 왔다면 홈페이지제작방법이 모두 끝났습니다. 마지막으로 '호스팅준비' 단계에서 마련한 호스팅(또는 서버)에 업로드 해주면 끝입니다.






끝으로

전문가라면 위 과정을 무리 없이 해내실수 있습니다. 준전문가라면 완성까지 과정이 험난 하겠지만 50% 정도는 해낼수 있을 겁니다. 그러나 비전문가라면 위 과정중 도메인 단계 까지는 할수 있겠으나 그 이후 단계를 해내기란 무리 입니다. 그래서 이런 일들을 대행 해주는 워크식스와 같은 회사들이 있으며, 이런 회사들이 전문가들 통해 양질의 홈페이지를 제작하는것도 하나의 방법 입니다.




[사이트제작문의]




2017/08/08 - [IT] - 홈페이지 제작 비용


2017/07/24 - [무료솔루션] - [솔루션] 워크식스 무료 홈페이지 솔루션 v1.1


2017/09/01 - [IT] - [워크식스] 쇼핑몰제작순서(방법)






copyright ⓒ 2017. 워크식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