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제 : 개요



비트코인 붐이 일어나면서 문제점이 들어나고 이에 정부는 비트코인 규제와 관련된 언급을 하면서 항상 비트코인 뉴스가 개제되고 있습니다. 어떤 이들은 비트코인을 규제하면 블록체인 기술이 죽는다하고 어떤 이들은 비트코인 규제는 기술 발전과 아무 관련 없다고 합니다. 결국 정부에서는 비트코인은 거래를 사실상 어렵게하고 블록체인 기술은 장려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습니다.





그렇다면 블록체인은 무엇일까요? 


블록체인은 아주 쉽게 이야기하면 너와 나의 거래내역을 암호화 시켜 모든이와 공유하고, 공유된 내용을 바탕으로 너 또는 내가 다른 3자와 거래할때 실명인증해주는 것이라고 하겠습니다. 더 간단히 이야기하면 블록체인 = 암호기술 인셈 입니다. 





왜 블록체인이라고 하는거지?


블록체인은 거래내역을 모두와 공유합니다. 이때 거래내역을 암호화 시키는데요. 암호화 시킬때 이전 거래내역을 함께 포함하여 암호화 합니다. 


1번째 거래 -> 1번째 암호

2번째 거래 -> 1번째 암호 + 2번째 암호

3번째 거래 -> 1번째 암호 + 2번째 암호 + 3번째 암호


그 모습이 마치 체인으로 연결된 것과 같다고 하여 블록체인이라고 하는것 입니다. 





블록체인은 비트코인과 별개로 기술 발전을 이룰수 있을까?


비트코인은 가상화폐를 목적으로 블록체인 암호화 기술을 이용하고, 거래내역을 가상계좌로 이용하는 것일 뿐입니다. 따라서 저의 입장은 비트코인을 규제해도 기술 발전은 할수 있다 입니다. 아마도 많은 프로그램 개발자 분들은 가능하다고 여기실 겁니다. 





블록체인은 어떻게 만드는거지?


블록체인 기술의 개념은 과거에도 있었습니다. 다만,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지 않아 기술 발전이 없었을 뿐입니다. 10년차 개발자인 저도 블록체인을 구현 해본 경험이 없습니다. 다만 비슷한 내용을 대학때 서적에서 본게 전부 입니다. 지금은 기억도 가물가물 합니다. 그래서 머리 속에만 있는 블록체인기술을 실물로 꺼내어 보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앞으로 5편으로 나눠서 이과정을 연재할 생각입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많은 구독 바랍니다.






블록체인 인증 수단 만들기 1편 - 개요

블록체인 인증 수단 만들기 2편 - 시뮬레이션 환경 준비하기

블록체인 인증 수단 만들기 3편 - 어떤 블록체인을 만들것인가 기획하기

블록체인 인증 수단 만들기 4편 - 구현하기

블록체인 인증 수단 만들기 5편 - 테스트/마치며








[문의하기]




copyright ⓒ 2017. 워크식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