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뮬레이션 환경 준비하기






노드 준비하기


블록체인에서는 사용자가 모두 정보를 공유함으로 무엇보다 노드가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노드란 끝을 이야기하며 곧 유저가 되겠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유저의 컴퓨터, 서버, 스마트폰 등이 되겠습니다. 가상으로 여러개의 유저를 만들었다 가정하고 블록체인을 구현할 수 도 있겠지만 이해를 돕기위해 물리적 구현을 합니다.





좀 더 다이나믹한 결과를 만들어내기 위하여 컴퓨터 4대, 공유기 1대가 필요하였고, 기존에 잠자고 있던 공유기 1대, 라즈베리파이3 한대와 새로 구입한 라즈베리파이 제로 W 3대를 준비하였습니다. 공유기는 가상의 인터넷이 되고 컴퓨터 4대는 노드가 되며 가상의 인터넷에 컴퓨터 4대가 와이파이로 연결된 환경을 만들었습니다.






노드 환경 만들기


블록체인 만들기 3편에서 좀 더 자세히 설명하겠지만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여 만들 내용은 기업 대 기업 또는 기업 대 은행 간의 거래 사실을 인증하여 투자 및 대출 사기 피해를 방지하는 프로그램을 만들 것 입니다.



작업중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각 컴퓨터에 인증센터, A, B, C 이라고 스티커를 붙여줬습니다. 대부분은 각 회사(또는 은행)에 서버가 존재할 것 입니다. 따라서 컴퓨터 4대에 웹서버(아파치)를 설치해주었습니다. 데이터베이스와 프로그램 언어는 간단하게 mysql과 php로 설치해줬습니다.


라즈베리파이3 에서 os, apache, php, mariadb 설치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에서 차례로 확인해 주세요.



[워크식스] 라즈베리파이3 OS설치 (라즈비안 LITE)

[워크식스] 라즈베리파이3 와이파이 설정

[워크식스] 라즈베리파이3 Apache2, php7, mariadb 설치하기

[워크식스] 라즈베이파이3 ssh 설정해서 원격으로 접속하기

[워크식스] 라즈베리파이3 따옴표 안눌리는 문제 해결






블록체인 인증 수단 만들기 1편 - 개요

블록체인 인증 수단 만들기 2편 - 시뮬레이션 환경 준비하기

블록체인 인증 수단 만들기 3편 - 어떤 블록체인을 만들것인가 기획하기

블록체인 인증 수단 만들기 4편 - 구현하기

블록체인 인증 수단 만들기 5편 - 테스트/마치며






[문의하기]




copyright ⓒ 2017. 워크식스


+ Recent posts